천마산 또는 능걸산이라고 불리는 이 산은 해발783.3m의 높이로 양산시 상북면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과 양산시에서 가까운 도시의 근교산이다.

또 정상에서 능선이 서남방향의 토곡산과 어곡산, 북쪽에는 염수봉을 거쳐 영남알프의 산맥에 연결된다. 정상부에서 양산방향을 길게 내리 뻗은 능선의 끝자락 해발100m정도의 낮은 곳에서 등정을 시작하게 되므로 오르는 시간이 다소 많이 소요되는 코스이다.

이 산의 주 산행 코스는 양산시 상북면 소토리의 대우마리나 아파트 앞에서 아파트 뒤의 감결마을로 가서 성불사를 거쳐 오른다.

정상에 올라서 에덴벨리골프장을 거쳐 염수봉 방향의 삐알산과 어곡산, 토곡산 방향의 산행도 가능하지만 통상적인 산행코스는 감결마을에서 정상에 올랐다가 외석리의 좌삼마을로 하산하는 4시간정도의 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산행들머리와 하산지점이 되는 소토와 석계는 양산과 언양을 잇는 시외버스가 수시(10분)로 운행되고 있어 대중교통편이 매우 좋다.

산행기점에 가는 소토버스정거장에 하차하여 대우마리나 아파트 정문 앞에 가서 우측의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들어가면 감결마을 회관이 있다. 회관 앞을 지나면 물길 건너에 성불사 안내판이 보인다. 성불사 방향의 길을 따라 5분정도 들어가면 계곡가의 산 밑에 조그만 절이 홀로 있다. 성불사 앞에서는 계곡옆을 따라 들어가는 길이 있으나 성불사 대문앞 방향을 가면 담장옆의 산비탈에 오르는 길이 좋게 이어진다. 이 길을 따라 25분정도 완만하게 오르면 능선안부의 용고개이다. 올라오는 도중에 갈림길을 만나게 되면 산행리본이 달려있는 좋은 길을 따라 오르면 된다.

용고개에서 좌측에 이어지는 완만한 능선을 따라 30~40분정도 오르다 보면 우측에 볼록한 봉우리(527m봉)의 비탈을 지나서 작은 안부로 바로 가게 된다. 안부에서 바로 계속 이어지는 완만한 오름길을 따라 오르게 된다. 그리고 이 안부에서 볼록한 봉우리(527m)로 오르는 길이 우측의 능선을 따라 있다. 이 길을 따라 15분정도 가면 볼록한527m봉에 올라서게 된다. 527m봉우리에서 우측에 이어지는 능선의 길을 5분정도 내려서 살짝 오르면 전망 바위봉이다.

그리고 길은 능선을 따라 소석리로 이어진다. 천마산(능걸산) 정상을 오르기 위해서는 이 527m봉에서 다시 안부로 되돌아와서 능선을 따라 올라야 한다. 527m봉 앞의 안부에서 1시간 가까이 오르면 이 산의 최고 클라이막스가 되는 암봉 앞에 이르게 되는데 암봉은 올라도 되고, 바로 정상을 향하여 올라도 된다. 그러나 암봉에 오르는 것이 이 산의 산행미를 최고로 맛볼 수가 있다.

암봉은 윗부분이 비스듬하면서 평탄하게 아주 넓고 주변의 조망이 아주 좋다. 이와 비슷한 암봉은 윗쪽에 또 하나 있고 그 뒤로 암릉이 이어진다. 암릉을 조금 오르다 보면 내려서게 된다. 그리고 다시 조금 오르면 천마산 정상이다. 정상석은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정상부에 있는 바위에 “천마산783.3m”이라고 쓰여 있다. 그리고 능걸산을 알리는 비닐코팅 안내지가 나무에 달려 있다. 정상에서는 우측 아래쪽의 능선에 암봉이 보이고 서쪽방향에 이어지는 능선에 높이가 비슷한 민둥 봉우리가 가까이 보인다. 서쪽의 민둥한 봉우리까지는 5분정도 소요된다. 이 민둥한 봉우리에 가면 너럭바위와 함께 넓은 억새지대가 펼쳐진다.

좌삼마을 방향의 하산 길은 천마산 정상에서 우측의 능선부에 있는 암봉을 지나 조금 가파르게 내려서 능선을 따라 1시간20분정도 내려가면 좌삼마을에 닿게 된다. 정상에서 10분정도 내려서면 아주 순탄하고 좋은 등산로가 계속 완만하게 좌삼마을까지 이어진다. 좌삼마을에서 석계 시외버스 정거장까지는 도로를 따라 20분정도 걸어야 한다.

석계에서 내석을 운행하는 버스가 2시간에 1대정도 있으므로 이용하기가 어렵다. 이 산의 등산로는 정상부 주변과 암릉을 제외하고 거의 모두가 아주 순탄하고 좋다. 정상부 아래의 능선에 있는 암봉과 암릉에 오를 때에는 주변경관이 너무 좋아서 조망을 즐기고 휴식하게 되는데 많은 시간을 지체할 수가 있다. 좌삼마을에서 올라 감결마을로 하산하는 역코스를 이용하면 하산시에 편리한 점이 있으나 좌삼마을은 공장과 농장이 많아 초행자일 경우 들입지 찾기가 어려우므로 대우마리나 아파트에서 오르는 것이 편리하다. 좌삼마을에서의 들입지는 혜월사를 찾아 가면 되지만 유명절도 아니고 조그만 기도원이므로 크게 알려져 있지 않다.

산행코스 : 대우마리나아파트-감결마을-성불사-용고개-암봉,암릉-천마산 정상-혜월사-좌삼마을(4시간)

 <산행지도1>   <산행지도2>

 

천마산 암봉(아랫쪽암봉)

 

암봉위의 모습(윗쪽암봉)

천마산 정상부와 암봉 전경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