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한곳

: 충북 제천시 수산면, 단양군 적성면

해발고도

: 금수산(1015.8m), 망덕봉(926m)

등산지도

: 산행지도

이웃한산

: 월악산, 소백산

작성기준

: 2010. 10. 23수정

금수산 정상(2010.10.23)

비단에 수를 놓은 듯하게 아름답다고 해서 금수산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이 산은 제천시 수산면과 금성면, 단양군 적성면에 걸쳐 있다. 월악산과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지만 산세가 아름다워 월악산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주변에는 단양팔경의 구담봉, 옥순봉을 비롯하여 오랜 세월에 걸쳐 침식작용에 의해 이루어진 협곡들이 비경을 연출한다. 계곡마다 능선마다 에  바위와 협곡을 이루어 그 풍광이 매우 아름다운 산이다.

단양과 문경 주변 대부분의 산들은 월악산을 비롯하여 도락산,황정산,수리봉,만수봉,황장산 희양산,조령산,주흘산, 부봉,신선봉 등 모두가 바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또 노송, 활엽수 등이 울창하고, 계곡마다에 담과 협곡이 함께 어울려 있다.

금수산도 마찬가지로 바위와 협곡을 이루어 그 풍광이 매우 아름답고, 특히 특히 충주호수가 접해 있고 그 주변을 에워싼 절묘한 모양의 암봉과 호수를 건너는 옥순대교, 그리고 호수에는 유람선이 떠 있어 그 멋을 더해주며 관광도 함께 즐길 수가 있는 곳이다.

망덕봉 아래에는 기암 절벽과 함께 용담폭포, 선녀탕, 얼음골 등의 명소들이 즐비하고, 능강리의 능강계곡에는 쌍벽담, 몽유담, 와룡담, 관주폭포, 춘주폭포, 금병당, 연자탑, 탈당암, 취적대 등 폭포 및 소(沼)와 바위 등에 이름을 지어 붙혀 능강구곡이라 부른다. 또 충주호 수몰지에 산재해 있던 문화재들을 한 곳에 모아 놓은 청풍 문화재단지의 민속촌이 있어 여행길에 들러 볼만 하다.

상천주차장 - 마을 - 용담폭포갈림길 - 정낭골 - 상학방향삼거리 - 금수산정상(1시간50분)

상천주차장 - 마을 - 용담폭포갈림길 - 어댕이골 - 얼음골재 - 망덕봉(2시간)

상천주차장 - 마을 - 용담폭포갈림길 - 용담폭포 - 망덕봉 - 얼음골재 - 금수산 정상(2시간20분)

얼음골재 - 살바위고개 - 금수산정상(1km, 45분), 용담폭포표지석 - 용담폭포(0.3km, 5분)

상학주차장 - 절마당 - 살바위고개 - 금수산정상(1시간20분)

능강교 - 돌탑(만덕사) - (능강계곡) - 얼음골 - 얼음골재(6km, 2시간30분)

 ≪망덕봉과 소용아릉선안내≫

능강교 - 돌탑(만덕사) - 고두실고개 - 너럭바위,산부인과바위 - 용아릉선 - 침봉바위 - 망덕봉(4시간)

 ≪조가리봉-미인봉-학봉-신선봉≫

학현리(산악마라톤이정표) - 조가리봉 - 미인봉 - 학봉 - 신선봉 - 살바위고개 - 금수산정상(5시간)

정상 or 최고봉을 중심으로 오르는 코스와 시간을 안내, 하산은 오르는 코스 참조

이 산은 월악산과 거리가 조금 떨어져 있어도 월악산 국립공원에 속해 있으며, 산이 아름답다. 공식 개방된 등산로는 ①상학마을에서 살바위고개를 거쳐 정상,에 오르는 코스와 ②상천주차장에서 정낭골입구를 거쳐 오르는 코스, 또 어뎅이골을 거쳐 얼음골재로 올라 살바위고개를 거쳐 정상에 오르는 코스, ③능강계곡에서 얼음골재를 거쳐 오르는 코스가 있으나 망덕봉, 금수용아릉, 저승봉(미인봉) 능선 등 등산코스는 다양하게 많고, 등정도 가능하다. 그러나 개방 등산로 외의 등산로를 이용할 경우는 마음이 편치 못하다.

특히 용담폭포에서 암릉을 이용하여 오르는 코스의 입구에는 "출입금지" 안내표지판과 함께 위반시 50만원의 과태료 처분이라는 문구가 있고, 폭포 앞에는 관광객이 많아서 위반하여 이용하기에도 눈치가 보인다. 망덕봉에서 서쪽(충주호) 방향에 이어지는 능선에는 암릉이 즐비하다. 특히 소(작은) 용아릉선은 설악의 용앙릉선과 흡사하다.

상천리주차장에서는 마을앞 길을 지나 금수산 방향의 길을 따라 20분정도 들어가면 커다란 용담폭포갈림길에 안내이정표가이 있다. 이곳에서 폭포는 0.3km의 왼쪽계곡에 있고 정상은 바로 오르게 되어있다. 안내이정표에서 금수산 방향 등산로를 따라 20분정도 오르게 되면 길은 폭포방향의 지능선을 넘어 산비탈을 따라 계곡방향에 이어지는데, 조금 가면 갈림길(B)이 나타난다.

등산로가 윗, 아랫로 갈라지는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윗길를 따라 오르며, 이 등산로는 많이 가파르다. 힘겹게 1시간30분정도 오르면 정상에 도달한다. 그리고 이 갈림길에서 아랫길은 탐방로 아님을 표시하여 놓았다. 그러나 아랫길을 따라 가면 계곡을 건너서 어댕이골로 들어가 얼음골재로 오르게 된다.

갈림길에서 1시간10분정도 오르면 얼음골재에 도달한다. 얼음골재에서 망덕봉까지 15~20분정도(0.5km) 소요된다. 얼음골재에 올라 망덕봉 방향을 조금 가면 "등산로아님" 표지판(Z)이 있으나 길은 뚜렷하다. 봉우리로 올라가면 갈림길(M)이 나타나는데 좌측에 가파르게 내려가는 길이 용담폭포 방향 길이고 망덕봉 정상 지점은 20m 앞쪽에 있다.

 

망덕봉에서(2007.11월)

망덕봉은 그냥 산봉우리에 불과하며 나무숲에 가려 조망이 안된다. 2007년 현재 충북 986산악회에서 프라스틱판에 망덕봉이라는 글을 쓴 표지판을 나무에 매달아 놓았다. 그리고 얼음골재는 얼음골, 망덕봉, 금수산 방향의 갈림길로 사거리이다. 이곳에는 커다란 등산 안내지도를 설치하여 놓았다.

얼음골재에서는 금수산 방향의 능선을 따라 30분정도 가면 상학동에서 올라오는 살바위고개에 닿게 된다. 살바위고개에서 부터 금수산 정상까지는 암릉길로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15분정도면 정상에 올라선다. 암릉이 즐비하여 아래쪽 및 사방의 조망이 확트인다. 정상은 삐죽한 바위봉이며 주변이 매우 좁기 때문에 사람들이 올라서기가 불편하여 공원측에서 철계단과 함께 발코니식의 난간을 설치하여 놓아서 약간의 여러 사람이 움집할 수가 있다.

정상에서 계단을 내려와서 산면을 따라 가서 아주 가파르고 험준한 바위길의 산비탈면을 타고 20분정도 내려서면 상학리 또는 서팽이 고개로 빠지는 삼거리(갈림길)에 닿게 된다.

삼거리에서 계속하여 상천리 방향에 내려오는 길은 가파르고 돌이 많아 걷기가 불편한 곳이 많다. 어느 정도 내려와서 계곡을 만나게 되면 길이 좋아진다. 망덕봉과 금수산을 함께 돌아보는 산행시간은 4시간반~5시간정도 소요된다.

 

용담폭포

이 산의 원점회귀 산행은 상천리주차장에서 용담폭포를 거쳐 망덕봉을 올라서 금수산 정상, 또는 용담폭포갈림길에서 개방 등산로를 이용하여 금수산 정상에 올랐다가 망덕봉까지 가서 용담폭포로 하산하는 길이 망덕봉과 금수산 정상을 돌아볼 수가 있다.

금수산 정상의 목표로 산행을 할 경우는 상학동 방향을 이용하는 편이 쉽다. 또 용담폭포에서 망덕봉-금수산-삼거리-서팽이고개-알봉을 산행하고 상천리로 하산하는 코스도 좋아 보이나 많은 시간과 통제에 따른 주의가 필요하다. 종주 산행시에는 늦은 시간에 하산하는 방법도 있다. 능강리 방면에서 오르는 등산로는 공원외의 지역이므로 통제하지 아니하므로 능선을 타고 망덕봉에 오를 수가 있다.

이 산의 최대절경지 암릉코스는 소용아릉과 조가리봉-저승봉-학봉 구간, 용담폭포에서 망덕봉 오르는 구간 등산로이다. 특히 조가리봉에서 미인봉(저승봉), 학봉거쳐 신선봉에 이르는 구간은 산악마라톤구간이다. 조가리봉에서 미인봉 거쳐 신선봉에 이르는 능선의 산행은 학현리의 산악마라톤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오른다. 학현리의 학현교에서 능강리방향으로 조금가면 정방사가는 길이 있다. 이 포장길을 따라 5분정도 가면 산악마라톤입구라는 안내표지가 있다. 이 길을 따라 1시간정도 오르면 조가리봉이다. 조가리봉에서부터 학봉까지 암릉구간이다.

조가리봉(일면 족가리봉,562m)에서 40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면 저승봉인데, 표지석은 미인봉(596m)이다. 미인봉에서 50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서 올라서면 장암봉, 15분정도 안전시설이 설치된 험준한 바위길을 지나 철계단을 오르면 학봉이다. 학봉에서부터는 신선봉(845m)까지 육산의 길이 25분정도 이어진다. 신선봉에서 20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서 오르면 900봉(단백봉)이다. 이 단백봉에서 내려서 10분정도 가면 능강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 갈림길에 닿는다. 이 갈림길에서부터 계속 오르막이 살바위고개까지 이어지는데 40분정도 많이 힘겹게 이어진다. 살바위고개에서 10분정도 계단길을 오르면 금수산 정상이다(2010.10.23)

≪주변여건≫

중앙고속도로 단양IC로 빠져 20분거리, 단양과 충주간의 국도에서 10분거리, 충주호의 유람선운행 등 교통편이 좋고 단양의 관광코스가 가까운 거리에 연결되어 있다. 충주호수가의 산자락에 도로가 있어서 호수와 산이 함께 어울린 드라이버 코스로 너무 좋다.

관광명소  옥순봉과 옥순대교, 충주호, 정회나루유람선, 능강계곡, 도담삼봉, 사인암, 단양천 등

 

 

조가리봉의 이정표

 

학봉오르는 등산로

 

장암봉에서 학봉구간 등산로

 

 

망덕봉에서(2005.10. 1)

 

살바위고개 이정표

 

용담폭포 표지석

소용아암릉타기(2006.7.2)

너럭바위 오르기

 

 

 

 

소용아암릉타기

 

망덕봉능선 암릉

 

너럭바위에서 전면에 보이는 소(작은)용아릉선을 향해 오르는 등산객(2006.7.2)

수산면 상천리에서 바라본 금수산 전경

 BACK